본문 바로가기

계약학과

(2020 상반기) KAIST 현대자동차 계약학과 연구실 컨택 후기

KAIST 대학원은 특이하게도, 대학원 합격이 결정되기 전에 컨택이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저는 계약학과 전형이 시작되는 5월부터, 궁금한 점들을 교수님이나 석사과정 분들에게 물어보면서 제 이름을 알렸습니다. 김박사넷과 연구실 홈페이지들을 둘러보면서 제가 연구하고 싶은 분야 내에서 평이 좋고, 실제 석사과정 연구원분들도 자신의 연구실을 강력하게 추천한다면, 집중적으로 컨택을 진행해 보세요.

 

교수님에게 연락드릴 때는,

저의 대략적인 스펙(성적증명서 포함), 희망 연구 분야, 연구실을 알게 된 계기 등을 간단하게 적고 연구실에 관해 궁금한 점들을 정리해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컨택이 불가능하므로 면담 요청 등의 내용은 포함이 안 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구원 분들에게 연락드릴 때는,

희망 연구 분야, 연구실을 알게 된 계기, 연락처를 알게 된 방법 등을 간단하게 적고, 연구실에 관해 궁금한 점들을 정리해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연구실 관련 질문 외에도 면접에 관해 궁금한 점 등을 물어봤습니다. 사실 교수님께 연락드리는 것 보다 더 와닿는 말을 해주실 때가 많아요.

 

 

교수님 분들은 바쁘실 때 답장을 못주실 때도 있지만, 교수님과 연구원분들 모두 친절하게 답장을 해주십니다. 다만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그분들이 바쁘실텐데도 저희한테 답장을 해주시는 것이므로, 예의바르게 질문 메일을 쓰고, 답장도 꼭 보냈습니다. 

 

 

계약학과 합격이 결정되면 본격적으로 컨택을 진행해도 될 것 같습니다.

미리 교수님께 연락을 몇 번 드렸다면, 조금 편하게 면담 일정을 잡으시면 됩니다.

만약 처음 보내시는 것이라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저의 대략적인 스펙(성적증명서 포함), 희망 연구 분야, 연구실을 알게 된 계기 등을 포함하여 메일을 보내고, 면담을 요청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두 분께 컨택을 보냈는데, 한 분은 칼답을 하시는 스타일이었고, 한 분은 1주일 정도 후에 답장을 주시더라구요. 교수님 스타일과 바쁜 정도에 따라서 답장이 오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을성 있게 기다려 보시고 다시 연락을 드리거나, 다른 경로로 연락을 드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면담을 가서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교수님이 랩장을 소개시켜 주셔서 연구실도 둘러보고, 연구원 분들이랑 커피도 먹으면서 이야기도 나누다가 왔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

 

올해부터는 현대자동차측에서 컨택을 미리 개인적으로 진행하지 말라는 연락이 왔다고 합니다.

아마 컨택을 여러명이 같은 연구실에 했다거나 하면 조율하기가 어려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 계약학과 합격을 해도 컨택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monsterenergytistory@gmail.com 으로 메일주시면 최대한 아는선에서 답장드리겠습니다.